운전자 보험과 자동차 보험! 둘 다 운전을 위한 보험인데 꼭 따로 가입해야 할까요? 오늘은 운전자 보험과 자동차 보험의 차이, 그리고 언제, 어떻게 가입하는 게 좋은지 한 번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.
자동차 보험은 사고가 났을 때 피해자와 차량 손해에 대한 보상을 해 주는 보험으로 법으로 의무화 되어 있는 보험입니다. 반면 운전자 보험은 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의 벌금 및 변호사 비용 등을 보장해 주는 보험입니다.

이런 분은 운전자 보험이 꼭 필요합니다.
1. 업무상 운전을 많이하는 직장인분 (영업직, 택배 등)
2. 가족이 많고 운전 기회가 많으신 분
3. 가족 중에 초보운전자가 있는 경우
4. 벌금 및 변호사 비용 등이 발생하는 사고에 대비하고 싶은신 분
2020년 이후 중과실 사고에 형사처벌 기준이 강화되면서 운전자 보험의 중요성을 더욱 커졌습니다.
그럼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! 둘 다 필요한 걸까?
자동차 보험은 법적 의무로 가입을 하지 않으면 운전 자체가 불가능합니다. 운전자 보험은 선택사항이지만 가입해 두면 사고가 발생했을 때 큰 돈이 들어갈 수 있는 부담이 확 줄어듭니다.
두 보험은 서로 보장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중복이 아니라 보완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. 그래서 둘 다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보험료는 자동차 보험의 경우 차종, 연령, 사고 이력 등에 따라 다르고, 운전자 보험은 특약 포함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므로 간단한 상담을 통해 본인의 보험료 여부를 확인 후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가입 전 꼭 확인해야 할 것
1. 자동차 보험 : 자차 / 자손 특약 포함 여부, 무사고 할인
2. 운전자 보험 : 형사합의금 한도 / 벌금 보장 한도 / 변호사 선임비 보장 여부
3. 보험 갱신 주기 및 해지시 불이익
자동차 보험은 사고 발생시 처리할 수 있는 기본되는 보험으로 모든 운전자가 필수 가입하는 보험이고, 운전자 보험은 나 자신을 지키는 보완되는 보험으로서 부담을 줄이는 선택지라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.